자주하는 질문 게시판 검색
질문 [기타] 정기 교육프로그램과 관련하여 궁금합니다.(예약, 결제, 환불 등)
답변

Q. 정기 교육프로그램은 어떻게 예약하나요?
A. 교육예약>예약하기를 통해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예약은 교육 접수기간에만 가능하며, 결제가 완료되어야 최종적으로 수강신청이 완료됩니다.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 예약이 자동 취소가 되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정기 교육프로그램 접수기간은 언제인가요?
A. 교육 시작 전월 10일부터 말일까지이며, 과학관 사정에 따라 접수기간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예. 2023년 10월 10일 10시부터 ~ 10월 31일 14시까지)

Q. 정기 교육프로그램 예약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A.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교육예약정보에서 결제완료 상태인 경우 예약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대기 상태인 경우 결제를 클릭하셔서 결제를 완료하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Q. 정기 교육프로그램 예약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A. 홈페이지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교육예약정보에서 예약하신 사항을 취소하시면 됩니다. 단, 교육 접수기간에만 취소하실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Q. 정기 교육프로그램 환불은 어떻게 하나요?
A. 모집마감일시까지 전액 환불되며, 첫 수업 전까지는 1회차 교육비를 제외한 교육비가 환불됩니다. 교육시작 이후에는 남은회차 교육비가 환불되며, 교육당일 취소시 당일 교육비를 제외한 교육비가 환불됩니다. 교재비가 포함된 수업은 첫 수업 이후 교재비를 제외한 교육비가 환불됩니다.(예. 남은회차 × 회차당 교육비 – 교재비) 교육기간의 1/2이 지난 경우에는 환불이 불가능합니다.

질문 [기타] 물 과학체험장 운영과 관련하여 궁금합니다.(예약,발권,취소,양도,운영,준비물,음식물 섭취 등)
답변

물 과학체험장 자주묻는 질문

Q. 물 체험장 입장인원은 어떻게 되나요?
A. 물 체험장은 일일 3회(10:00~12:00, 13:10~15:10, 15:30~17:30)으로 각 회차별 온라인 200명(사전예약), 현장발권 100명(선착순)으로 운영됩니다.

Q.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A. 행사예약>예약하기를 통해 온라인 예약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예약은 운영일 하루전까지만 가능하며, 결제가 완료되어야 최종적으로 예약이 확정됩니다. 결제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00시부터 2시간 간격으로 예약이 자동 취소가 되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예를 들어 13:30분 예약대기후 미결제시 14:00 취소, 14:10분 예약대기후 미결제시 16:00취소)

Q. 온라인 예약이 매진되었는데 현장에서도 발권이 가능한가요?
A. 온라인 예약은 회차별 200명이며, 현장발권은 회차별 ‘100명 + 온라인 예약 취소/잔여분’입니다. 현장발권 잔여수량은 실시간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매표소(062-960-6220)에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Q. 온라인 예약한 사람도 매표소에서 발권을 해야하나요?
A. 온라인 예약시 매표소 발권없이 물체험장 입구에서 신분확인 후 입장 가능합니다. 현장발권에 한해서만 매표소 발권이 필요합니다.

Q. 예약을 한명만 했는데 매진입니다. 다른 사람은 어떻게 해야하죠?
A. 사전 온라인 예약 잔여좌석이 부족하여 일행분들이 전부 예약되지 않았다면, 당일 현장발권을 통해 입장이 가능합니다.

Q. 현장발권은 몇시부터 가능한가요?
A. 현장발권은 당일 09:20분부터 매표소에서 발권이 가능하며, 회차와 상관없이 예매가 가능합니다.

Q. 당일 예약취소는 가능하나요?
A. 사전 온라인 예약은 당일 취소 및 환불이 불가합니다. 다만, 테풍경보나 폭우 등으로 기상상황이 악화되어 운영이 취소되는 경우에만 별도의 안내 후 취소됨을 알려드립니다.

Q. 사전 예약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A. 사전예약 취소는 예약일 하루전까지만 가능하며, 과학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행사예약정보]에서 예약하신 사항을 취소하시면 됩니다. 단, 부분취소는 되지 않으니, 전체 취소를 하신 다음 다시 예약해주십시오.

Q. 여름 장마철에 비가 많이 올 경우에도 운영을 하나요?
A. 우천시에도 물 체험장은 정상 운영합니다. 다만, 안전을 위해 호우나 태풍 관련 주의보나 경보 발령시 사전 공지 후 운영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Q. 태풍/폭우 등 기상악화시 취소는 어떻게 하나요?
A. 기상상황 등으로 취소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하루전까지 과학관 홈페이지 로그인 후 우측 상단 [마이페이지>행사예약정보]에서 취소가 가능하며, 부득이 당일 사전공지 후 취소가 진행되어야 할 경우에는 예약일시와 예약자 성명을 메일로 남겨주시면 담당자가 확인하여 3~5일 이내로 취소처리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메일 : water@sciencecenter.or.kr]

Q. 아이들만 물놀이를 하고 부모인 저는 지켜보기만 하는데 예약을 해야 하나요?
A 물 체험장은 별도의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어 입장하기 위해서는 예약을 하셔야 합니다.

Q. 물 체험장을 이용하기 위한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A. 쾌적한 물 체험장 이용을 위하여 수영모, 수영복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다만, 반바지 또는 캡모자 등도 가능합니다.

Q. 물 체험장에서 대여할 수 있는 물놀이 용품이 있나요?
A. 튜브/구명조끼는 현장에 무상대여가 가능하나 수량이 조기 소진될 수 있고, 개인위생 등을 고려해 가능하시면 개인물품 이용을 권장드립니다.

Q. 파라솔 또는 물놀이 용품을 이용하는데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나요?
A. 물 체험장 내 설치된 파라솔과 물놀이 용품 대여는 별도의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입장권 구매시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그늘막이나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A. 그늘막은 대형 풀(청소년풀, 유아풀, 소형풀 등 3개소)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1인 가족 4인기준으로 파라솔(1)/테이블(1)/의자(4)를 100개 설치하여 충분히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놓았습니다.

Q. 개인용 텐트나 돗자리 등을 가지고 가도 되나요?
A. 물 체험장 내에는 가족단위 파라솔이 설치되어 있어 별도의 개인용 텐트나 돗자리를 설치할 수 있는 공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설치되어 있는 파라솔을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Q. 신발을 신고 들어가도 되나요?
A. 풀을 이용하실 때는 아쿠아슈즈 또는 맨발로 이용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다만, 한여름의 뜨거운 열기로 체험장 내 바닥이 뜨거워 아이들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풀을 제외하고 신발을 신고 다녀주시길 부탁드립니다.

Q. 튜브에 바람을 넣을 수 있는 기계가 있나요?
A. 에어컴프레샤가 준비되어 있으며, 튜브의 파손 등에 따른 책임이 있어 관람객들께서 자율적으로 이용하시길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Q, 준비되어 있는 구명조끼, 튜브 사이즈가 어떻게 되나요?
A. 구명조끼 사이즈는 S로 4~6세의 유아용이며, 튜브는 외경 60cm, 80cm로 유아 및 어린이용의 튜브입니다.

Q. 샤워실, 탈의실이 있나요?
A. 물 체험장 내에는 야외 탈의실이 남녀 각각 설치되어 있습니다. 샤워실은 남녀 각각 12인용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Q. 음식물 반입/취식이 가능한가요?
A. 쾌적한 물 체험장을 위하여 음식물 반입/취식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다만, 음료는 이용 가능합니다.

Q. 바닥분수 운영시간은 어떻게 되며, 물 체험장 이용시에만 이용가능한가요?
A. 바닥분수는 매일 10:00부터 17:00까지 매시간 50분 운영, 10분 쉬는시간을 두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바닥분수는 물 체험장 내에 설치되어 있기에 입장권을 구매하셔야 이용이 가능합니다.

Q. 물 체험장 물 교체주기와 관리방법에 대해 알고싶어요.
A. 물 체험장은 총 8개로 수영을 위한 대형풀 3개(청소년, 유아, 소형), 체험을 위한 풀 5개(분수터널, 워터볼, 페달보트 등)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물 교체시기와 관련해서는 대형풀의 경우 매일 새로운 물을 계속 공급하고 여과기를 통해 정화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휴장일(매주 월요일)에는 전면 배수 후 청소 및 재급수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기타 체험을 위한 풀 역시 일일단위 운영시간 종료 후 물을 전면 교체하고 있습니다. 체험장 수질관리를 위해 일일 3회 자체 염소측정을 통한 수질검사를 시행하여 기준치에 부합하도록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으니 안심하고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아이들이 놀다 다쳤을 때 의무요원이 있나요? 비상약이 구비되어 있나요?
A. 물 체험장에는 간호사가 1명 근무하고 있으며, 비상약은 소독약, 연고, 밴드 등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관 내에도 의무실이 별도로 있으며, 위급상황 발생시 인근 첨단병원 등 비상연락체계를 구축하여 사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Q. 음식물 반입이 가능한가요?
A. 물 체험장은 음료를 제외한 음식물 반입/취식이 불가능하며, 가지고 오신 음식은 인근 본관 스넥바, 야외 테이블 등에서는 가능합니다. 별도 식당을 이용하실 분들은 별빛누리관 내 쿠바하우스(뷔페식)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예약 후 못갈 것 같은데 다른사람에게 양도가 가능한가요?
A. 양도는 불가능하며, 예약 후 방문이 불가한 경우에는 다른관람객들이 이용하실 수 있도록 취소를 권장드립니다.

Q. 분실물은 어디에 문의해야 하나요?
A. 분실물 습득시 물 체험장 운영본부에서 보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일 운영이 끝난 후에는 과학관 중앙안내데스크에 분실물을 보관하고 있으니, 당일이 아닌 경우 과학관 중앙안내데스크(062-960-6210)로 문의부탁드립니다.

Q.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있나요?
A. 물 체험장 내 자율물품보관함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분실에 대해서는 책임을지지 않으니, 귀중품은 별도로 보관해주시기를 권장드립니다.

질문 [기타] 자원봉사자 지원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1365 홈페이지’를 통해 주기별로 일반/교육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 공고에서 ‘봉사제목 : 국립광주과학관’을 검색해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기술/교육분야 경력을 바탕으로 전문 자원봉사를 원하시는 경우에는 다음 연락처로 별도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062-960-6133)

질문 [기타] CCTV 확인은 어떻게 가능한가요?
답변

개인정보보호 및 내부 규정에 근거 CCTV 확인 시 관할(광주 북부경찰서) 직원 동행 하에 가능합니다.

질문 [기타] 공중전화나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전화가 있나요?
답변

공중전화가 설치되어 있지는 않으나, 긴급통화가 필요하신 분은 엘레베이터쪽(부출입구) 안내데스크에서 "만남의 전화"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기타] 미아 찾기 방송이 가능하나요?
답변

중앙방송을 통해 긴급 안내가 가능하며, 과학관 내 직원 무전망과 휴대용 마이크를 통해서도 미아 발생시 신속하게 대처하고 있습니다.

질문 [기타] 건물 내부의 공기가 답답합니다.
답변

과학관에서는 지속적인 내외부 환기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으며, 공기청정기, 공기질 측정 등을 통해 깨끗한 공기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다만, 내부공사 등으로 인해 한시적으로 불편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만 휴관일 공사를 최우선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기타] 분실물 신고 및 문의는 어디로 하나요?
답변

분실물 접수 및 신고는 1층 중앙안내데스크 (062-960-6210~6211)로 접수하고 신고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분실물 보관 기간은 3개월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기타] 과학관 내부가 너무 덥거나 춥습니다.
답변

쾌적한 관람을 위해 온도를 수시로 체크하고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부의 에너지 절약 방침에 따라 다소 부족하게 느끼실 수 있는 점은 양해 부탁드립니다.

질문 [편의시설] 기념품을 구매할 만한 곳이 있나요?
답변

과학관 내 기념품 판매코너는 공식적으로 운영하고 있지 않으나 특별전 등에서 한정적으로 기념품을 판매하는 경우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편의시설] 체어나 유모차를 대여할 수 있나요?
답변

1층 중앙 안내데스크에 가시면 유모차(20대)나 휠체어(2대)를 무료로 대여하실 수 있습니다.

단, 대여를 위해서는 신분증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질문 [편의시설] 수유 공간이 있나요?
답변

과학관 1층 스낵바 옆 공간에 의무실과 수유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질문 [편의시설] 음수대나 정수기가 있나요?
답변

내부 1층과 2층에 정수기와 음수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1층 매점에 정수기 2개소, 2층 1관에 정수기 1개소, 2층 2관에 음수대 1개소 설치되어 있습니다.

질문 [편의시설] 식사나 차(커피)를 마실 수 있는 곳이 있나요?
답변

별빛누리관 1층에는 뷔페식 구내식당이 마련되어 있으며,

과학관 본관 1층에는 스낵바(스낵류와 음료 등)와 카페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모두 별도의 입장권은 필요 없습니다.

질문 [편의시설] 휴대폰 충전기가 있나요?
답변

과학관 1층 중앙안내데스크 좌측에 총 8대의 휴대폰 충전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편의시설] 물품(가방, 유모차, 우산, 퀵보드 등)을 보관할 곳이 있나요?
답변

물품보관함은 과학관 1층 정문 옆과 아이누리관 내부에 위치해있습니다.

물품보관함은 동전(100원)을 투입하여 사용하며, 다시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스낵바 입구 앞에 자율 물품보관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천 시, 우산 자율 보관함을 1층 정문 입구, 아이누리관 입구, 스낵바 입구에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외 유모차나 퀵보드 등의 개인물품은 별도 보관해 드리지 않습니다.(분실 시 책임지지 않습니다.)

질문 [유료상영관 관람] 상영관 관람시 휠체어를 타고 이용가능한가요?
답변

상영관 관람은 거동이 불편하신 휠체어 이용 관람객의 경우, 4D영상관(1층), 천체투영관(1층), 3D영상관(2층), 스페이스 360(야외) 이용이 가능합니다.

질문 [유료상영관 관람] 상영관의 영상은 자주 교체가 되나요?
답변

매년 영상 교체 계획을 수립하여 1~2편을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영 중인 영상은 ‘특수영상관 소개’(클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유료상영관 관람] 상영시간 전 또는 후라도 보지 않았으면 환불이 가능한가요?
답변

티켓 발권 시 환불과 관련된 사항이 공지되어 있습니다. 관람시작 1시간 전까지 환불이 가능하며,

과학관 사정 및 기술적 문제 등으로 인한 상영 취소시 환불 가능합니다.

다만 관람 시작시간 이후 환불은 관람여부에 대한 객관적 확인 어려움 등으로 불가능합니다.

질문 [유료상영관 관람] 영상관 이용시 나이나 키 제한을 둘 필요가 있나요?
답변

전시관 및 영상관은 연령별, 대상에 따라 적합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작동이나 운영에 있어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부득이하게 나이나 키 제한을 두고 있는 전시/ 체험관이 있으니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