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과학관 안전사고 예방 수칙

쾌적하고 안전한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즐거운 관람이 될 수 있도록 안전사고 예방 수칙을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1. 과학관에서 뛰어다니지 않기
실내 공간에서 뛰어다니는 경우, 넘어지거나 다른 관람객과 부딪혀 다치는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뛰어다니지 않고 전시물을 관람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학교에서는 사전에 학생들에게 안전사고 예방 수칙을 안내하여,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 부탁드립니다.
전시물 관람 시 타인에게 방해되지 않도록 배려해 주시고, 전시관 내 인라인스케이트, 킥보드 등과 같은 이동형 기구는 반입금지이오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전시물에 올라가거나 무리한 힘을 가하는 경우 파손 또는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이용 안내에 따라 체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 에스컬레이터 이용 시 안전 수칙
에스컬레이터 손잡이 등 측면부에 기대어 탑승하지 말고 손잡이를 잡고 이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에스컬레이터에서 오르내릴 때는 뛰거나 걸어가지 말고 서서 이동하지 않고 이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에스컬레이터를 역주행하거나 에스컬레이터 위에서 장난치는 행동은 절대 하지 않습니다.
슬리퍼, 옷자락, 운동화 끈 등이 에스컬레이터에 끼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유아 단체의 경우 에스컬레이터 이용을 되도록 삼가시고 탑승 시 보호자의 각별한 주의와 함께 보호자의 손을 꼭 잡고 이용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유·아동 단체 아이들의 에스컬레이터 이용 중 추락이나 넘어짐 사고 발생 시 매우 위험하오니, 전시관 내 계단 또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여 층간 이동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 과학관 내 안전요원 상시 배치 및 상해 사고 발생 대비 의무실 운영
과학관은 시설물의 안전한 관리를 위한 담당 직원을 배치하여 점검·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의무실은 본관 1층 후문에 있습니다.
화재 및 비상 대피 훈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긴급 상황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심폐소생술·응급환자 대처 방법 및 실습 교육을 통해 안전사고 방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북부소방서 및 건국119안전센터와 연계한 상시 훈련 및 전기·소방시설을 포함한 관내 시설물을 매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으며 북부경찰서와의 협력을 통한 과학관 안전관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