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광주과학관 인권경영 헌장

우리는 국민의 더 나은 미래의 삶을 위해, 과학과 예술이 어우러진 소통의 장으로써 국민과 평생을 함께하는 과학관을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모든 이가 차별 없이 과학문화를 접하고 존중 받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모든 임직원이 지켜야 할 행동과 가치판단의 원칙으로서 다음과 같이 “인권경영 헌장”을 재정립하고 사람이 먼저인 과학관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한다.
하나,우리는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자유와 권리를 보호, 존중,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우리는 임직원의 고용 및 근무에 있어 인종, 성별, 종교, 장애, 나이, 지역 등의 이유로 차별하지 않으며, 상호존중과 배려를 위해 힘쓴다.
하나,우리는 경영과 사업추진 과정에서 취득하는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고객의 인권을 보호한다.
하나,우리는 국민에게 봉사하고 헌신하며, 편안한 관람환경을 조성하여 과학문화 확산의 산실이자, 미래 인재양성 평생 과학교육의 중심기관으로 자리매김 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나,우리는 아동노동 · 강제노동을 금지하며 보건, 안전, 근무시간 등과 관련하여 국제노동기구가 권고하고 국가가 비준한 모든 노동원칙을 준수한다.
하나,우리는 노사 간 신뢰를 기반으로 한 공동번영을 지향하며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를 보장한다.
하나,우리는 365일 안전하고 깨끗한 환경조성으로 국민과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을 증진한다.
하나,우리는 사업실행에 있어 인권침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인권침해 발생에 대해 신속하고 적절한 구제조치를 취한다.

국립광주과학관 임직원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