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 예술 (Science Art)
- 빛 (Light)
- 과학 · 예술 (Science Art)
- 전파체험관 (Radio Wave)
- 스포츠(Sports)
- 생활과학(Science in Daily Life)
- 우주 · 해양 (Space & Ocean)
- 중앙전시

과학 · 예술 (Science Art)
과학 · 예술
빛이라는 매개체를 중심으로 과학과 예술이 어떻게 시너지를 발휘하는지 마음으로 이해한다.
-
소리 빛 ‘3D 홀로그램 체험관’‘3D 홀로그래피 기술을 기반으로 한 빛과 소리의 실험 공간’ 인간의 눈으로 식별 가능한 광선을 가시광선이라고 한다. 이 체험관은 가시광선의 7가지 색을 추출하여 고유의 파장리듬과 에너지를 직접 느껴 볼 수 있는 공감각적 체험공간이다.
-
빛을 선택해 그림을 분리할 수 있을까? (RGB아트)여러 가지 빛으로 이루어진 백색광이 프리즘을 통과하여 나눠지는 다양한 색을 확인한 후에 빨강, 파랑, 초록으로 이루어진 그림에 RGB조명을 비추었을 때 어느 그림으로 보이는지 확인하는 체험을 통해 빛의 삼원색에 대해 이해해볼 수 있다.
-
사라진 그림이 보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편광아트)두 개의 편광판 사이로 빛이 통과하면 굴절되는 정도가 빛의 색에 따라 달라 다양한 색으로 변하는 예술작품을 감상하면서 빛의 편광과 굴절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
정지된 이미지가 연속적으로 보이면 어떻게 될까?
(빛의 조트로프)눈으로 본 물체가 사라진 후에도 뇌가 이를 기억하면서 상이 겹쳐져 보이며 연속적으로 보이는 잔상효과를 활용한 전시품으로 3D모델링 및 프린팅 된 작품에 광원(빛)을 투사하여 작품이 연속동작으로 움직이는 것을 감상할 수 있다. -
진공에서 빛과 소리는 전달될 수 있을까?빛은 공기라는 매질이 없어도 진행할 수 있지만, 소리의 경우 공기라는 매질을 통해 전달이 되기 때문에 진공에서는 소리를 들을 수 없다. 유리관 안을 진공으로 만들면서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면서 진공에서 빛과 소리의 차이를 이해해본다.
-
소리빛대형 와이드 스크린을 통해 빛의 파장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유사 홀로그램 기술을 활용한 에어 터치를 통해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가시광선의 색을 조합하여 나만의 배경과 리듬을 만들어 보는 과학과 예술의 공감각적 체험 공간입니다.
-
무선하프무선하프를 연주하면서 무선하프의 위쪽과 아래쪽에 설치된 광센서(투과형 포토센서)를 통해 센서 사이의 물체가 빛을 가로막아 수광기에서 빛을 감지하지 못하면 작동되는 체험전시물이다.
-
옵티컬&키네틱 아트 (골드버그 : 힘과 역학적 에너지 탐구)다양한 기계와 기어 등의 여러 장치와 부품들을 기발한 방식으로 연결하는 전시물로 운동에너지와 위치에너지의 변환을 체험할 수 있다. 핸들을 돌려 공을 위쪽으로 올리면 위치에너지가 증가하고, 공이 떨어지면서 위치에너지가 운동에너지로 바뀌며 다른 공이나 종을 칠 수 있다.
-
액체도 춤을 출 수 있을까자성유체는 자력이 없는 곳에서는 단순한 액체이지만 자력이 있는 곳에서는 반응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자기장을 직접적으로 볼 수 있게 해주는 물질이다. 전자석 앞에 조그다이얼을 이용하여 전류의 세기를 바꾸어보면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춤을 추는 액체 자석의 움직임을 관찰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