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Sports)
- 빛 (Light)
- 과학 · 예술 (Science Art)
- 전파체험관 (Radio Wave)
- 스포츠(Sports)
- 생활과학(Science in Daily Life)
- 우주 · 해양 (Space & Ocean)
- 중앙전시

스포츠(Sports)
스포츠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과학원리를 체험하며 우리 삶의 지혜로움을 알아간다.
-
돛으로 배의 방향을 어떻게 조절할까?파도를 멋지게 가르는 윈드서핑은 돛에 부는 바람의 힘을 이용하여 앞으로 나아간다. 윈드서핑의 돛은 배의 엔진과 방향타의 역할을 동시에 한다. 돛의 기울기와 방향을 조절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항해시킬 수가 있으며, 속도 또한 조절할 수 있다. 비행기 날개단면과 유사한 모양의 돛 주변에 바람이 흐르면 압력의 차이에 따라 양력이 발생하며 이를 추진력으로 이용하여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윈드서핑의 추진력을 얻기 위하여 바람의 방향에 따라 돛의 방향을 적절하게 조절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
스노보드를 움직이는 비밀은 무엇일까?스노보딩은 중력의 도움을 받아 산 정상에서 최대인 위치에너지로 내려오면서 운동에너지로 바꾸어 눈 위를 달리는 스포츠이다. 또한 관성의 법칙에 의하여 평지로 내려와 위치에너지를 잃고 공기의 저항, 눈과의 마찰에 의하여 운동에너지가 완전히 없어질 때까지 멈추지 않고 움직일 수 있다. 적절한 속도로 장애물을 피해 활강하기 위하여 방향을 조절하여야 하는데 스노보드에는 별도의 조향장치가 없기 때문에 보드의 기울기와 몸의 움직임에 따른 무게중심의 이동으로 속도와 방향을 조절한다.
-
행글라이더는 어떻게 새처럼 날까?날개 모양의 물체가 공기와 같은 유체 속을 이동할 때 날개의 윗면을 흐르는 공기의 흐름은 빠르고 날개의 아래쪽은 상대적으로 느려지게 되는데, 이로 인해 기압차가 발생한다. 공기의 흐름이 빠른 위쪽은 흐름이 느린 아래쪽보다 기압이 낮아 물체를 아래에서 위로 밀어 올리는 힘이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양력이라 한다. 행글라이더는 이와 같은 양력을 이용하여 비행을 할 수 있다. 또한 조종면이 없는 행글라이더는 날개 아래쪽에 매달리게 되는 조종사의 무게중심을 이동하여 방향 선회, 상승·하강을 할 수가 있다.
-
의식적 반응의 속도는 무엇일까?대뇌가 관여하여 반응하는 '의식적 반응'과 척수가 관여하여 반응하는 '무의식적 반응'의 차이점에 대해 체험할 수 있다.
-
농구 슈팅 성공률을 어떻게 높일 수 있을까?농구 슈팅 게임을 통해 공이 그리는 포물선 각도와 던지는 속도에 따른 슈팅 성공률의 변화를 체험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