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Science in Daily Life)
- 빛 (Light)
- 과학 · 예술 (Science Art)
- 전파체험관 (Radio Wave)
- 스포츠(Sports)
- 생활과학(Science in Daily Life)
- 우주 · 해양 (Space & Ocean)
- 중앙전시

생활과학(Science in Daily Life)
생활과학
일상생활에서 발견되는 과학원리를 체험하며 우리 삶의 지혜로움을 알아간다.
-
떨어지지 않는 공공기가 물체 주변에 빠르게 흐르면 물체 주변의 공기압력이 낮아져서 주변공기가 공을 사방에서 밀어 낸다.
공기가 나오는 노즐을 기울여도 공은 떨어지지 않고 공기 기둥 내부에 머물게 되는데 이는 더 높은 압력의 공기가 공을 안쪽으로 밀어내기 때문이다.
이 원리를 베르누이 원리라 하며 공기의 속도와 압력 사이의 관계를 알려준다. -
춤추는 진자진자의 길이에 따라 진자의 왕복하는 주기가 달라져요. 각 진자는 동일한 시작 시점에서 흔들리기 시작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차 다른 위치에서 멈추게 되고, 양쪽 끝에서는 운동 방향이 바뀌면서 속력은 0이 돼요.
진자가 한번 왕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각각 달라지면서 마치 뱀이 이동하는 것처럼 보이는 순간도 관찰할 수 있어요. -
액체가 그리는 포물선닫혀진 용기에서 물을 빠르게 회전시키면, 물의 표면이 평평하지 않고 가운데가 낮고 가장자리가 높은 포물선 모양이 된다.
이는 회전하는 물이 원심력을 받기 때문이다.
속도가 빠를수록 원심력이 더 커져서 물이 더 많이 바깥쪽으로 밀려가고, 그 결과 포물선의 곡률이 더 뚜렷해진다. -
회전이 바꾸는 길정지한 판에서 구르는 공은 일직선으로 굴러가지만 회전하는 판 위에서 구르는 공은 휘면서 비스듬히 굴러간다.
전향력이라는 힘이 작용하여 운동하는 물체의 이동 방향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지구가 자전하기 때문에 지구 북반구에서 물체를 멀리 던지면 직선으로 가지 않고 오른쪽으로 치우쳐 휘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전향력에 의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