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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 예술, 과학이 만나는 국립광주과학관

본문내용

고객헌장전문

국립광주과학관은 국민과 평생을 함께하는 호남권 거점의 과학기술교육문화의 중심기관으로서 과학문화 창달을 위한 고객지향
서비스 정신과 전문성을 함양하고, 공공기관의 사회적 책임 이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에 모든 임직원은 고객에게 감동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음 사항을 실천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투철한 사명감과 최고의 전문성을 갖추고 고객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는 최상의 전시 및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항상 고객의 소리에 귀 기울여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나가는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실현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공정하고 투명한 업무처리로 고객에게 신뢰를 드리는 기관이 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 이행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핵심서비스 및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하게 이행하겠습니다.

핵심서비스 이행표준
1. 따뜻하고 친절한 최상의 고객 서비스 제공
국립광주과학관의 모든 임직원은 언제, 어떤 상황에서도 친절하고 따뜻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국립광주과학관은 핵심서비스 이행 표준을 마련하여 고품질의 과학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 유익하고 안전한 체험중심의 맞춤형 서비스 제공
국민이 참여하는 지역 거점 과학문화명소 조성과 전시·관람 인프라, 교육·문화 프로그램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고객 참여 중심의 전시환경 조성을 위해 최신의 체험형 전시물을 개발하고 늘 쾌적하고 안전하게 유지·관리하겠습니다.
국민이 참여하는 지역 거점 과학문화명소 조성과 전시·관람 인프라, 교육·문화 프로그램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일 2회 이상 관람객의 관람 편의를 위한 상설전시해설, 심화해설 서비스를 운영하겠습니다.
월 4회 이상 주말 및 공휴일에 무료로 진행하는 체험·문화 행사 등 과학문화확산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연 2회 이상 새로운 주제의 특별기획전시를 운영하여 유익하고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연 4회 이상 전문 관측 장비를 활용한 천체관측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3. 고객의 알권리를 충족하는 경영정보 제공
국립광주과학관은 국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하여 정보공개제도를 도입·운영하겠습니다.
국립광주과학관의 경영현황을 과학관 홈페이지, 기획재정부 공공기관 경영정보시스템인 알리오(www.alio.go.kr)를 통해 주기적으로 공시하겠습니다.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여 고객의 권리와 이익이 침해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고객서비스헌장을 과학관 홈페이지에 공시하고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고객이 국립광주과학관 홈페이지를 쉽고 편하게 접속하여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관리하겠습니다.
고객에게 알려야 할 사항은 신속·정확하게 제공하며 정보공개와 관련한 관련법령 또는 내부규정을 성실하게
명시하겠습니다.
4. 고객과 소통하는 창구를 통한 양질의 서비스 제공
고객이 희망하는 서비스 개선사항에 대하여 인터넷 홈페이지, 전화, 서면 등 이용하기 편리한 방법으로 의견을 주시면 적극 검토하고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 접수된 의견에 대해서는 등록일 기준 3일 이내(주말, 공휴일 제외)에 답변해 드리며 별도의 처리기간이 필요한 경우는 진행사항을 전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서면으로 제시하신 의견은 접수일로부터 14일 이내(정책적 판단이 필요할 시에는 30일 이내)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를 연 1회 시행하고 그 결과를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5.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의 소리 등 운영
국립광주과학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중 잘못되었거나 미흡한 부분에 대한 제안사항이 있는 경우 고객의 소리(전자민원) 이메일을 통해 알려주시면 즉시 검토하여 조치 결과를 답변드리겠습니다.
관내 시설물의 정비 부주의로 인해 고객이 상해를 입었을 경우 즉시 치료하고 같은 사고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직원의 착오나 업무미숙으로 업무처리가 상당기간 지연되었을 경우 담당업무의 책임자가 정중히 사과드리고 최우선적으로 해당 업무처리가 이뤄지도록 하겠습니다.
직원에게 불친절한 응대를 받았을 경우 서면,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과학관으로 연락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해 즉시주의를 주고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같은 불친절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한편, 친절한 직원이라고 생각되는 직원에 대해서도 서면, 전화, 인터넷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여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에 대한 포상을 검토하여 과학관 내 친절 서비스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부패 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제12조 제6호에 근거하여 임직원행동강령을 공표·준수하고 국가 청렴도 제고를 위해 시행하는 부패방지 정책을 적극 이행하겠습니다.
직원의 금품수수나 부정·비위에 대한 신고를 주시는 경우 신고자의 신원 및 신고사실에 대한 비밀을 반드시 보장하고 과학관의 감사부서 책임자가 이를 지체 없이 조사하여 신고사항에 대한 처리결과를 신고자에게 답변드리겠습니다.
  • 국립광주과학관 부정비리신고센터
  • - 행동강령책임관 이메일 : clean@sciencecenter.or.kr
  • - 국립광주과학관 홈페이지 청렴비리 신고센터
6.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공공 서비스 제공
공정하고 투명한 조직문화를 정착하고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통하여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무이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 2회 이상 휴관일(월요일) 소외계층 특별초청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습니다.
연 4회 이상 과학문화 소외계층 및 도서지역 학생을 위한 초청행사 또는 찾아가는 과학관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며 지역민과 미래 세대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 고객과 내·외부 이해관계자에게 신뢰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고객응대서비스 이행표준
1. 고객이 관람을 위해 방문하시는 경우
우리는 언제나 정중하고 따뜻하게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
고객이 직원의 안내를 받기 희망하는 경우 신속한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임직원은 고객에게 공손한 태도와 정중한 언어를 사용하여 고객과 바르게 소통하겠습니다.
방문 고객이 기다리시지 않도록 다른 업무 중이라도 고객의 업무를 우선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장애인·노약자 등 거동이 불편한 고객이 방문할 경우 먼저 다른 고객에게 양해를 구한 후 우선적으로 안내하겠습니다.
2. 고객이 업무 차 방문하시는 경우
고객이 업무를 위하여 방문할 경우 각 부서에서는 바로 업무 담당자의 안내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업무를 위해 방문하는 고객에게 모든 직원은 먼저 소속과 성명을 밝히고 책임감 있게 응대하겠습니다.
고객이 상담을 희망하는 담당직원이 출장, 휴가 등으로 자리를 비운 경우, 바로 다른 직원이 상담 및 업무처리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 고객이 용무를 마치고 가실 때에는 고객이 찾아오신 용무에 대한 궁금증 해소 여부를 확인하고 정중히 “안녕히 가십시오.”
라고 인사를 하겠습니다.
3. 고객이 전화주시는 경우
가급적 전화벨이 3번 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으며 상대의 통화가 끝난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전화를 받을 때는 항상 친절하고 밝은 목소리로 소속과 성명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다른 직원에게 전화를 연결해야 하는 경우에는 고객에게 먼저 양해를 구한 후 담당직원의 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를 안내해드리고 전화연결을 하겠습니다.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가급적 최초로 전화를 받은 직원이 답변을 드리도록 노력하고 부득이하게 답변이 곤란한 경우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당일 업무시간 종료 전에 고객에게 다시 전화를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찾는 담당 직원이 없을 경우,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빠른 시간 내에 회신하도록 하겠습니다. 담당 직원이 출장 등으로
장기간 부재 중인 경우에는 통화가 가능한 시간을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4. 고객이 인터넷으로 문의 주시는 경우
국립광주과학관은 인터넷을 통하여 의견을 주시는 고객을 위하여 홈페이지 문의 게시판 및 전자민원 이메일 등으로 고객의 소리(VOC) 창구를 마련하여 운용하겠습니다.
고객의 소리로 접수된 의견에 대해서는 의견 등록일 기준 3일 이내(주말, 공휴일 제외)에 답변을 드리며 별도의 처리기간이
필요한 경우는 진행및 처리사항을 전화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과학관 편의를 증대시키고자 홈페이지에 ‘자주하는 질문’ 란을 만들어서 운영하겠습니다.
5. 고객이 의견을 주시고자 하는 경우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의견 접수를 위해 인터넷, 방문, 전화 등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다채널 소통창구를 마련하여 운영하겠습니다.
고객이 제시하신 의견은 지체 없이 성실히 검토하여 그 결과를 회신 드리겠습니다.
고객이 의견을 주시고자 하는 경우
서비스명 담당부서 연락처
고객의 소리(VOC) 고객 제안 홍보실(온라인) - 전자민원 : webmaster@sciencecenter.or.kr
- 국립광주과학관 홈페이지 Q&A
전시운영팀(전시관) - 유선전화 : ☎ 062-960-6210
- 현장 안내 데스크
부정비리신고 부정비리 신고센터 - 부정비리신고 업무담당자 : ☎ 062-960-6152
- 이메일 : clean@sciencecenter.or.kr
- 국립광주과학관 홈페이지 청렴비리 신고센터
정보공개 경영기획실 - 정보공개 업무담당자 : ☎ 062-960-6156
- 공공기관 경영정보 공개시스템(알리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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